의생명과학과

처음으로 트리니티
사이버 캠퍼스 가톨릭대학교 English Chinese

교육목표 HOME > 전공안내 > 교육목표

교육 목표

현대 생명과학 및 생명공학의 이론과 기술의 발달을 통해 생명 현상의 본질 탐구와 인체 및 질병 기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생명과 건강을 담당하는 의학 발전이가속화되고 있다. 따라서 의생명과학 분야의 전문 지식과 기본 소양을 바탕으로 이 분야의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실용기술과 연구역량을 갖춘 합리적이며 창의적인 과학 인재 양성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.

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위해 의생명과학과는 크게 두 가지 교육 목표를 가지고 있다. 첫째, 의.약학 및 생명과학 분야의 산업체, 연구소 및 학계에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의과학, 헬스케어 및 생명과학 분야의 탄탄한 이론과 논리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. 둘째, 교과 과정 중 연구소, 학계 연구실, 바이오텍, 제약회사, 신약 개발 연구소, 질병관리본부, 식품의약품안전처 등과 연계한 인턴 과정을 정규 교과 과정에 넣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를 양성한다.

이러한 인재 양성을 위해 본 과의 학생들은 본인이 선택한 전공 과정(진로로드맵)의 세부 과목을 충분히 이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다른 전공 과정(진로로드맵)의 과목 역시 교차 수강을 권장한다. 또한 실험 실습 과목을 강화한 현장(연구소 및 산업체) 친화적 특화 교육 이수를 목표로 한다.

인재상

생명과학의 기초와 생명공학의 응용을 기반으로 하여 과학 탐구의 기본 소양을 갖추며, 인간의 질병을 치료하는 다양한 의약품 생산과 의생명 기초/응용 연구를 동시에 수행 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

상아탑에 머무르는 교육이 아니라 바이오텍 회사 및 교내 연구소와 연계한 공동 교육 시스템을 도입하여 현장 중심형 인재 양성

과학적 논리력과 동시에 인문학적 사고력을 가진 융복합 인재 양성