의생명과학과

처음으로 트리니티
사이버 캠퍼스 가톨릭대학교 English Chinese

학과 소식 HOME > 전공안내 > 학과 소식

비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!

글작성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

목록 다음글 이전글
게시글 내용
의생명과학과 1학년 대상 온라인 설명회 QnA
2020/09/22

의생명과학과 1학년 대상 온라인 설명회(9/17) QnA​


1. 의생명과학과는 전과/복전이 가능한가요?

- , 가능합니다.

 

2. 1학년 전기 선수과목을 안들었는데 의생명과학과로 지원 가능하나요?

- , 지원 가능합니다.

 

3. 1학년 학생입니다. 내년도에 의생명과학과로 진학하게 되면, 1학년 전기과목을 다시 들어야 하나요?

- 학사팀에 문의한 결과, 과도기적 유예를 두어서 현재 바이오융합공학계열에 속한 학생들은 의생명과학과 1학년 전공기초 과목을 면제해 줄 수 있도록 해보겠다고 합니다. 다만 이건 당장 결정 못 하고 위원회를 거쳐야 되어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. 그러나 20202학기 안에는 결정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.

 

4. 1전공 선택할 때 성적이 낮으면 잘릴 수도 있나요?

- . 학교 원칙상 그렇습니다.

 

5. 의생명과학과는 어느 계열인가요?

- 현재 행정상은 자연계열(대분류)입니다. 학과의 성격은 자연계열과 공학계열 양쪽의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.

 

6. 의생명과학과가 자연과학계열인 점에서, 학사제도 졸업요건이 바뀌는 것이 있나요?

- . 현재(2020) 생명과학과 4학년 학생은 생명과학으로 졸업하게 되고, 현재(2020) 생명과학과 2-3학년 학생 중 의생명과학과로 전과를 선택한 학생은 의생명과학으로 졸업하게 됩니다. 다만 일부 졸업 요건은 강화 될 것 수 있습니다. 구체적인 내용은 현재 미확정인 상태로, 학과 교수 회의 후 공지할 예정입니다. 참고로, 의생명과학과 학부 졸업 요건은 136학점입니다.

 

7. 전공기초 선수과목은 내년부터 개설되나요?

- , 그렇습니다.

 

8. 1전공 상한선은 100% (40)인가요?

- 현재는 100%, 40명입니다. 다만, 상한 확대로 변경 논의 중입니다.

 

9. 현재 2학년 학생입니다. 의생명과학과로 진학하면 의생명과학과의 2학년 과목을 다시 들어야하나요?

- 의생명과학과에서 개설되는 전공선택 과목들은 생명과학과의 과목들과는 내용적 차이가 있기 때문에, 듣기를 권장합니다. 실제로 줌으로 운영되는 수업들도 있으므로 다른 과목들을 수강할 시간적 여유 있습니다.

 

10. 2/3학년 중 1전공이 생명과학과인 사람은 무조건 의생명과학과로 변경되나요?

- 아니요. 1전공 생명과학과 학생 중 이번 학기(2020-2학기) 내에 <의생명과학과 전향 선택>를 할 예정입니다. 학생들은 이때 한 선택에 따라 20211학기 개강 전에 의생명과학과로 옮기던가, 생명과학과에 남아있게 됩니다.

 

11. 생명공학과, 생명과학과와 의생명과학과 교과목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?

- 3학년까지는 생명공학과 및 생명과학과와 유사한 과목들도 있습니다. 그러나 전반적으로 의학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.

 

12. 수업트랙의 선택은 자유롭게 가능한가요?

- , 가능합니다.

 

13. 트랙 이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?

- 트랙은 학생들이 신청하는 개념이 아니라, 학교를 다니는 동안 각 트랙에 해당하는 과목 기준(예시로, 트랙 내부 과목 중 7과목 이상 수강)을 이수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이수가 되는 개념입니다. 따라서, 경우에 따라서는 두 개의 트랙을 다 이수할 수도 있고, 한 가지의 트랙도 이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추가적으로, 두 트랙 모두 36학점 이상 이수가 필수입니다.

 

14. 4학년 각종 프로그램은 어떤 프로그램인가요?

- 산학협력프로그램: 취업 보장 학석사연계 프로그램. 지원 회사에서 4, 5학년간 지원금 약 11천만 원 제공. 4학년 1학기때는 1주에 3일 회사로 인턴 나가고 4학년 2학기부터는 석사 과정으로 진입하면서 1년 반동안은(3학기) 일주일에 4일 회사에 인턴으로 출근)

- 전문연구인력양성프로그램: 외부/내부 교수님과 함께하는 학석사연계 프로그램. 대학원에 입학하면 개별 교수님 연구실에서 등록금 및 생활비 지원. 학부 때는 지원 없음.

- 산업인력양성프로그램: 기타 외부회사취업 위한 프로그램. 학부 졸업 후 바로 취업할 수 있는 과정.

 

15. 4학년 프로그램은 인원제한이 있나요?

- . 지원금이 있기 때문에 인원 재한이 있습니다.

- 산학협력프로그램은 1년에 최대 10명 제한이 있습니다.

- 전문연구인력양성 프로그램은 교수님 연구실 상황에 따라 인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 

16. 산학협력은 몇년간 지원받는 건가요?

- 3학년 2학기에 면접 후 합격여부가 결정됩니다. 4-1부터 학석사 연계과정으로 운영되고, 이때부터 2년간 지원됩니다. (4, 5학년)

 

17. 산학협력프로그램 아니어도 학석사 과정 가능한가요?

- ,